(코틀린) firebase console 연결하기(프로젝트 만들기)

어플 내에서 서버를 이용하는 방법은

서버 컴퓨터를 만들거나, 무료 호스팅 서버를 이용하거나 등등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요,

저는 Firebase의 Database를 통해 자료를 주고받을 계획입니다.

 

그렇다면, Firebase console과 어플을 연동시켜야겠지요? 지금부터 해보겠습니다.

저는 회원가입을 이미 했기 때문에 프로젝트 만들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프로젝트 추가겠죠? 저는 이미 '공수당'어플이 추가돼 있네요. 

새로운 어플을 만들어서 관리하기 위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가해주겠습니다.

 

1. 프로젝트 만들기

프로젝트 이름은 만들고자 하는 어플을 표현할만한 단어여야겠죠? ㅎㅎ

아래 프로젝트 아이디는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물론 수정 가능합니다.)

 

프로젝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정해줍니다.

 

 

 

 

저는 이미 만든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이 있어서 그걸로 연결해줬습니다.  없으면 만들어주세요.

 

프로젝트 생성은 끝!입니다. ㅎㅎ 

2. 앱에 Firebase 추가하기

이제 앱에 Firebase를 추가해줘야 하는데, 

저는 안드로이드 어플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가운데 있는 Android를 눌렀습니다. 

 

여기서는 패키지 이름만 설정해주면 되는데,

이 이름은 어플 build.gradle 내 applicationId를 넣어주면 됩니다.

 

여기서 google-services.json을 다운로드하여 어플 내에 넣어주겠습니다.

위 스크린샷을 따라 하시면 돼요. 아주 쉽습니다. 파일은 Ctrl+c 하시고, app 폴더에 Ctrl+v 해주면 끝!

 

    dependencies {
        classpath 'com.google.gms:google-services:4.3.1'
    }

지금은, 구글 서비스의 최신 버전은 4.3.1이네요. 

dependencies {
    //firebase
    implementation 'com.google.firebase:firebase-analytics:17.1.0'
}

analytics도 17.1.0이 최신 버전입니다.

참고로 firebase의 다른 implementation이 있다면, 버전을 맞춰줘야 오류가 안 납니다. 

 

마지막 단계인 설치확인입니다. 이 단계를 건너뛸 수는 있지만 제대로 연결되어있는지 확인해봐야겠죠?ㅎㅎ

참고로, 가상 디바이스 혹은 개발용 폰에서 어플을 한번 실행시켜줘야 합니다.

 

요로코롬 완료되었습니다^^

 

3. 연동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어떤 이유에서인지 Firebase와 연동이 되지 않는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Tool > Firebase를 눌러줍니다. 

 

이렇게 오른쪽에 FIrebase Assistant가 열립니다. 

 

가장 위에 있는 Analytics를 눌러보면 Log an Analytics event가 있어요. 클릭해줍니다. 

 

여기서 1, 2번을 연결해주겠습니다. 

Connect to Firebase를 눌러주세요. 

 

이미 프로젝트에 연결되어있다고 나오네요. Sync를 눌러주세요. 

 

깔끔하게 Connected! 

그다음 아래 Add Analytics to your app을 눌러주세요

 

대충 아래 코드를 넣어준다는 뜻입니다. Accept Changes 클릭~

 

두 가지 모두 녹색불이 들어왔네요 ㅎㅎ 이제 앱을 실행시키고, 4번 단계를 다시 실행해보세요~

이래도 안되면... 음.. 모르겠습니다 ㅠ

 

이제, Firebase의 멋진 기능들을 이용해 보세요!

통계는 기본이고,

FireStore,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메시지, Storage 등등 굉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끝.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