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 단기합격 공부법! 이젠 스마트하게 공부하자

공무원 시험, 처음에 어떻게 시작할지 정말 고민이 되죠. 무턱대고 기본서만 보자니 효율이 안 날 것 같고.. 참 막막합니다.

보통 공부 방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실강, 인강, 독학

<실강>

장점은 인강, 독학으로는 느낄 수 없는 수험생들의 숨 막히고 치열한 공부 현장을 직접 몸으로 느끼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나태해지지 않습니다. 새벽 6시부터 특강을 듣기 위해 늘어선 대기줄을 보면 정신이 번쩍 들 때가 있어요. 늦잠을 잤다가는 합격할 수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죠. 그리고 궁금한 문제가 있거나 학습방법에 대한 상담이 용이합니다. 아, 실강스터디도 장점에서 빼먹을 수 없죠. 강의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스터디원들과 함께 복습하면 어찌 되었든 스터디원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공부를 더 하게 됩니다.


단점은 인강도 마찬가지이지만 실강을 듣게 되면 강의에 굉장히 의존하게 됩니다. 기본반 수강 후 심화, 문제풀이, 실전모의고사, 특강 등등 복습할 시간도 없이 강의가 쏟아지거든요. 복습하려고 빼먹자니 찜찜하고, 다 듣자니 내가 공부하는 건지 강사가 공부하는건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 장점이었던 스터디가 술터디가 될 경우 합격과는 멀어집니다. 또한 학원이 집에서 멀리 있다면 이동하는 시간이 소모됩니다. 왕복 두 시간이라면 실강 듣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인강>

장점은 의지만 있다면 시간관리가 아주 좋습니다. 스케줄이 있는 실강과 달리 밤에도 새벽에도 듣고 싶을 때 들을 수 있죠. 그리고 다시 보기가 되기 때문에 취약한 단원을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의지"가 없다면 절대 하면 안 됩니다. 독학파도 동일한 단점이겠네요. ㅎㅎ 그리고 "의존"하면 안됩니다. '나 오늘 인강 10개나 들었어!'라고 공부를 많이 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인강 10개가 그냥 틀어져 있었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인강을 들은 후 충분한 복습 시간이 없다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독학>

장점은 인강처럼 의지만 있다면 시간관리를 잘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독학으로 도대체 어떻게 합격할 수 있느냐고 의문을 가지지만 공무원 시험은 100점 맞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기출문제 풀이 위주의 독학은 굉장히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제대로만 한다면 기본서+기출문제집으로 단기간 고득점을 낼 수 있으며 인강을 듣는 시간까지 오롯이 문제풀이에 투자할 수 있어 회독수가 많아집니다. 

 

단점은 이 공부방법을 쉽게 볼 수 있지만 제 경험으로는 세 가지 학습법 중에 가장 어려운 학습법입니다. 마냥 기출문제만 풀고 있는 게 아니라 기출문제 풀이 후 왜 틀렸는지 어느 파트가 취약한지 검토하는 시간이 꼭 필요합니다. 틀린 문제는 기본서 '발췌독'을 통해서 보완해주는 방식입니다.

셋 중 단기합격 공부방법은?

저는 기출문제 위주의 독학을 추천합니다. 그런데, 기출문제집을 사면 책에 필기하는 순간 1회용 문제집이 되고.. 책에 필기를 하지 않는다고 해도 몇 번 풀다 보면 문제의 순서가 어느 정도 외워지기 때문에 학습 효율이 떨어지죠. 그래서 기출문제 어플을 이용하는 것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제 지인이 기출문제를 플래시카드로 만들어 공부해서 빠른 시간에 합격을 했었는데요,
(몇 과목은 기본서도 없이 오직 기출문제만 풀었다네요)
그 공부 방식을 토대로 '하루기출'이라는 어플을 만들었어요.


하루기출은,

 

1. 기출문제를 지문 하나하나 쪼개어 출제되기 때문에 내가 어떤 지문을 확실히 아는지 모르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문제의 틀린 지문을 확실히 안다고 나머지 지문을 안 보고 넘어간다면 제대로 된 학습이 안될 수 있어요.

 

하루기출의 '검색모드'

2. 문제를 랜덤으로 섞어주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기출모의고사를 풀 수 있습니다.

 

하루기출의 '시험모드'

3. 대체로 아는 문제가 또 나왔을 때 틀릴 확률은 매우 낮지만 모르는 문제가 또 나왔을 때 틀릴 확률은 아주 높습니다. 하루기출의 기능 중 단기학습모드는 확실히 아는 문제를 제외하고 출제하기 때문에 아는 문제를 읽는 시간을 줄여 모르는 문제에 그 시간을 투자할 수 있어 굉장히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하루기출의 '단기학습', '스마트학습'

4. 형법, 형소법의 경우 검색 기능을 통해서 문제, 판례를 바로바로 검색할 수 있어요. 해당 문제의 판례 전문이 링크로 연결되어 있어 판례 학습에도 아주 좋습니다.

 

문제 상세화면 및 판례 사이트 바로가기

5. 기출문제집과는 달리 언제 어디서나.. 지하철에서 화장실에서 잠자기 전 침대에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밥 먹을 때 유머 어플 보며 스트레스 해소하는 것도 좋지만 영단어 보듯 기출문제 짬짬이 푸는 것도 시간 활용에 아주 좋아요. 물론 틈틈이 보는 용도로도 좋지만, 독서실에서 장시간 공부할 때 기본서+어플 조합도 정말 좋습니다.  

6. 이번에 추가된 기출문제 오답노트, 북마크 기능을 활용해 취약 부분을 더욱 보강할 수 있습니다. 

오답노트, 북마크 기능

아직 문제의 양이 다소 부족한 면이 있지만,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이기 때문에 기출문제집 대용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하루기출 어플로 형법 기출문제, 형소법 기출문제, 한국사 기출문제를 마스터해 보세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istory.hamzzibari.oxquizhb

 

하루기출: 형법, 형소법, 한국사 등 공무원 기출OX - Google Play 앱

[현재 가능한 과목] - 형법(1696문제) : 순경공채, 승진(2019~2015) - 형소법(1360문제) : 순경공채(2019~2016), 승진(2019~2015) - 한국사(560문제) : 국가직9급(2019~2015) - 추후 과목 및 문제 지속적으로 추가 예정 * 공무원 시험의 핵심은 기출문제의 지문 하나하나를 완벽하게 학습하는 것입니다. * 공기출은 독서실뿐만 아니라 지하철, 버스 등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학습법으로 단시간에

play.google.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