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글:『[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firebase의 database 어플 #3(온클릭리스너)』 이번에는 메인에서 AddActivity로 넘어갔을 때 layout을 꾸며보겠습니다. 여기에는 제목과 URL을 전송할 수 있는 EditText를 두개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그런데 EditText는 디자인 꾸미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저는 android.support.design에서 제공하는 위젯, TextInputLayout으로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EditText 와 TextInputLayout의 차이점 방법은 하나만 주의하면 쉽습니다. 우선 어플의 Gradle Scripts의 Build.gradle (Module: app)으로 들어갑니다. 아래쪽에 dependencies가 있는데요. 거기에 'com.an..
▷ 이전글:『[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firebase의 database 어플 #2(버튼 디자인)』 이번에는 어제 만든 버튼이 실제로 작동할 수 있도록 코드를 짜보겠습니다. 먼저 총 세개의 Activity(.class)와 세개의 layout(.xml)이 필요합니다. 빈 액티비티 만드는 방법1. 원하는 경로에 우클릭 → New → Activity → Empty Activity 클릭Configure Activity에서 액티비티 이름과 레이아웃 이름을 정해줍니다. AddActivity, ModifyActivity, DeleteActivity와 add, modify, delete 레이아웃을 만들어줍니다. 레이아웃 네임은 보통 activity_add 이런식으로 되는데 그대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2. 기존에 있던 A..
▷ 이전글: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firebase의 database 어플 #1(hello world!)』 이번에는 어플의 메인 layout을 꾸며보려고 합니다. 이번 어플은 firebase의 데이터베이스를 추가하고 수정하고 삭제하는 기능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간단합니다. 하지만, 기존 버튼을 이용하려고 하니 뭔가 식상합니다. 밋밋하고 재미없는 어플 메인화면을 버튼 디자인을 조금 변경해주는 것만으로도 나름 봐줄만하게 꾸밀 수 있어요. main.xml 결과물입니다. 이걸 그대로 만들어볼게요!! 복붙만 하면 됩니다. ^^ main.xml 코드입니다. 이렇게만 복사해서 붙여 넣는다면 빨간줄이 몇개 그입니다. 왜 그럴까요? android:textColor="@color/blue" android:theme="..
다들 한 번쯤은 직접 안드로이드 어플 개발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을거에요. (아..아닌가요??)지금 이 페이지를 보고 있다면, 아마 맞을겁니다. 하지만, 아는 것도 하나도 없고 개발의 '개'자도 모르는데 내가 어떻게 만들지? 라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되죠. 시작이 '반' 입니다.저도 독학으로 배웠고, 개발자라고 말하기도 굉장히 부끄러운 왕초보 개발자입니다. 하려고 하는 의지만 있다면 비록 전문가들에 비해 오래 걸리겠지만, 나만의 어플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저는 '공수당' 어플을 출시하면서 막혔던 대부분을 '구글링'을 통해 배워서 해결했습니다. 개발 책도 몇 권 사고 했지만 결국 구글을... 그러다보니 가끔 예전에 봤던 기능을 넣고 싶은데 다시 찾기가 힘든 적이 많았어요. 사실 이렇게 포스팅을..